컴프레셔 개념 및 사용방법

컴프레셔(Compressor)는 오디오 신호 처리에 사용되는 매우 중요한 도구입니다. 컴프레셔의 주요 기능은 오디오 신호의 다이나믹 레인지(Dynamic Range)를 줄여주는 것입니다. 

다이나믹 레인지란 오디오 신호의 최대 레벨과 최소 레벨 간의 차이를 말합니다. 너무 넓은 다이나믹 레인지는 믹싱이나 마스터링 단계에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컴프레셔는 신호의 높은 레벨을 낮추고 낮은 레벨을 높여 전체적인 레벨 차이를 줄입니다.

컴프레셔의 주요 파라미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스레스홀드(Threshold): 컴프레션이 작동하기 시작하는 레벨입니다.

2. 레시오(Ratio): 스레스홀드를 초과하는 신호가 얼마나 압축될지 결정합니다. 

3. 어택(Attack): 컴프레서가 신호를 감지하고 압축을 시작하는 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4. 릴리스(Release): 신호가 스레스홀드 아래로 떨어진 후 컴프레서가 정상 상태로 돌아가는 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5. 니(Knee): 컴프레션의 강약을 조절합니다. 하드 니는 스레스홀드에서 급격히 작동하고, 소프트 니는 점진적으로 작동합니다.

6. 메이크업 게인(Make-up Gain): 압축으로 인해 낮아진 전체 레벨을 높여줍니다.

컴프레셔는 다양한 용도로 활용됩니다:

1. 보컬/악기 레벨링: 과도한 레벨 변화를 줄여 안정감 있게 만듭니다.

2. 펀치감 향상: 적절한 어택/릴리스 설정으로 트랜전트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3. 사이드체인 컴프레션: 특정 신호에 반응하여 다른 신호를 압축합니다.

4. 병렬 컴프레션: 다이나믹한 사운드에 공간감과 선명도를 더해줍니다.

적절한 컴프레션은 믹스의 투명성과 에너지를 높여주며, 필수적인 믹싱 기술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과도한 사용은 펌핑이나 아티팩트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